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파이썬으로 데이터 분석을 한다고? (Python for Data Analysis - 한빛미디어)



  파이썬을 제가 알게된지 2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몇 번의 책 리뷰도 해 보았고 찝적거려 본 적도 꽤 되었지만, 이것으로 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적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주무기로 사용하던 델파이가 너무도 익숙했던 탓입니다. 최근 들어 개발직에서 잠시 물러나 있는 동안 편안한 마음으로 만져보고 있는 것들에서 또 다른 재미를 발견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그 이유가 정확한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처음 받은 순간에는 굉장히 부담스러웠습니다. 느낌부터가 남달랐다고 할까요. 왠지 선뜻 페이지를 펼치지 못하고 시간을 보내고 있었죠. 그러다나 어느날 밤 무료한 일상에 잠시 멍때리다가 무심코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아... 이거 의외로 장난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그 순간 하기 시작했죠. 특정 목적을 위해서 다양하고 뚜렷한 라이브러리를 모아서 만들어진 이 책은 생각외의 강력함에 놀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몇줄 되지 않는 코드로 데이터를 추출해서 결과를 만들어내는 예제를 따라하면 따라할 수록 신기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수 밖에 없었죠. 더군다나 데이터 과다의 시대에 이미 빅데이터는 우리의 일상을 침투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파이썬으로도 만족스런 결과를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 개인 프로젝트에는 파이썬을 이용한 통계를 산출하여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써볼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부분은 제가 기술적인 스택을 제대로 이해 못하고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건 쉽게 적응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생각보다는 사용법이 쉽고 결과 도출에 만족스러웠기 때문입니다. 

  특징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 보자면 Pandas, Numpy, iPython 등 라이브러리의 사용과 적절한 용례를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백과사전 같은 느낌으로 필요할 때 필요한 항목을 확인해서 보기에 너무 적절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통계 / 분석의 기초적인 감을 잡고 있는 분이라면 활용하기에 더욱 수월하실 것 같습니다. 

  데이터 분석언어로의 파이썬의 매력에 한번 빠져 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