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mon on Software

사람을 위한 자동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빌드 스크립트에서 나는 “악취(smell)” 제거하기
프로젝트 빌드 스크립트를 관리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을 소비합니까? 아마도 여러분이 생각했던 것 이상의 시간이 들 것입니다. 그럴 필요가 없는데 말입니다. 개발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이 본 시리즈를 통해 기존 빌드 방식을 향상시켜, 일관성 있고, 반복 가능하며, 관리 가능한 빌드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006년 11월 21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연속 테스팅 (한글)
개발자 테스팅을 향상시키고 싶으십니까? 사람을 위한 자동화 시리즈에서는, 개발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이 소스 코드 변경에 따라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자동화된 개발자 테스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일찍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는 Selenium, DbUnit, JUnitPerf 테스트 예제를 제공합니다.
2007년 4월 17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Eclipse 플러그인으로 코드 품질 높이기
코드를 빌드하기 전에 코드에서 중대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재미있게도,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드러나기 전에 문제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는 JDepend와 CheckStyle 같은 Eclipse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사람을 위한 자동화 시리즈에서는,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이 Eclipse에서 정적인 분석 플러그인을 설치, 구성, 사용하는 방법을 예제를 통해 설명합니다. 이제 여러분도 개발 사이클에서 문제를 조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2007년 4월 24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Continuous Integration 서버 선택하기 (한글)
많은 Continuous Integration (CI) 서버들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어떤 것이 자신에게 맞는지를 선택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사람을 위한 자동화 시리즈, 두 번째 글에서는 개발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이 Continuum, CruiseControl, Luntbuild 등 오픈 소스 CI 서버에 대해 설명합니다.
2007년 5월 15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Continuous Inspection (한글)
여러분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향상시켜 봅시다. 소스 코드 분석 툴을 사용하여 코드 복잡성, 중복, 코딩 표준 준수에 관한 최신 정보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007년 5월 15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지속적인 피드백 (한글)
피드백은 Continuous Integration (CI)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입니다. 사실상 피드백은 CI 시스템의 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속한 피드백은 신속한 대응을 하게 해주어 관심이 필요한 이벤트를 구현하게 됩니다. 이메일이나 RSS 같은 피드백 장치가 없다면 실패한 빌드는 그대로 실패한 채로 남겨지며, 이는 CI의 목적과는 처음부터 어긋나는 일입니다. 사람을 위한 자동화 시리즈에서는 CI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피드백 장치에 대해 설명합니다.
2007년 6월 19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아키텍처 건전성 (한글)
여러분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여러분이 생각한 대로 되어 있습니까? 우리가 이야기하는 디자인이 소스 코드에서 기대했던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Paul Duvall은 사람을 위한 자동화 시리즈에서 JUnit, JDepend, Ant를 사용하는 테스트를 작성하여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007년 8월 14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Raven으로 자바 프로젝트 구현하기 (한글)
Ant는 명실상부한 자바 플랫폼을 위한 빌드 툴입니다; 하지만, XML에 부족한 보다 표현적인 패러다임을 지원하는 다른 빌드 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람을 위한 자동화 시리즈에서는,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이 Ruby를 기반으로 구현된 빌드 플랫폼인 Raven이 빌드 중심의 Domain Specific Language의 단순함과 완벽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힘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설명합니다.
2007년 12월 4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Continuous Integration 반패턴(anti-pattern)
Continuous Integration (CI)가 프로젝트의 위험 요소를 줄이는 데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매일 매일의 코딩에 대해서는 큰 중요성을 두고 있습니다. 사람을 위한 자동화 시리즈에서는, 자동화 전문가이자, Continuous Integration: Improving Software Quality and Reducing Risk 의 공동 저자인 Paul Duvall이 CI 반패턴(anti-pattern)을 설명하고, 이를 피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008년 1월 8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자동화를 통한 신속한 전개 (한글)
자동화는 개발 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개발에서 제품화 하는 데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이 Ant와 Java Secure Channel을 사용하여 여러 대상 환경에 소프트웨어를 원격에서 전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008년 2월 4일 (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전혀 귀찮지 않은 로드 테스팅
로드 테스팅은 보통 개발 주기 후반부 활동으로 취급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사람을 위한 자동화 연재의 이번 회에서는,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이 주기적으로 JMeter 테스트를 실행하는 통합 빌드 작성을 통해 개발 주기를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고치는 방법을 설명할 것입니다.
2008년 6월 17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Ivy로 의존성 관리하기
여러 프로젝트와 도구 사이의 소스 코드 의존성들을 관리하는 것이 보통 큰 짐이 되기 마련인데,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이번 사람을 위한 자동화 연재에서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은 아파치 앤트(Ant) 프로젝트의 아이비(Ivy) 의존성 관리자를 사용하여 보통의 자바 프로젝트가 관리해야만 하는 무수히 많은 의존성을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2008년 7월 15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전자동 문서화
프로젝트 문서화는 소프트웨어 제품을 내놓을 때 종종 필요악이 됩니다. 하지만 문서를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작성할 수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연재에서,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은 오픈 소스 도구를 이용해 어떻게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빌드 다이어그램, ERD(Entity-relationship diagram), 그리고 심지어 사용자 문서까지 생성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2008년 8월 12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매우 중요한 부분을 병렬로 개발하기
대부분의 개발 팀이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코드 변경을 관리하지만 여러 개발자가 동일한 코드에 병렬적으로 손을 대면 상당한 골칫거리가 됩니다. 이번 사람을 위한 자동화 연재에서는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서브버전(Subversion)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소스 코드를 효율적으로 태깅하고, 나누고, 병합하는 방법을 보여줄 것입니다.
2008년 10월 7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지속적인 리팩터링
리팩터링은 기존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잘 수용된 실천법입니다. 하지만 일관적이고 반복적인 리팩터링이 필요한 코드를 어떻게 찾을까요? 이번 사람을 위한 자동화 기사에서는 역겨운 코드를 개선하는 예제를 통해 정적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리팩터링할 코드 냄새를 식별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입니다.
2008년 11월 4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마법사 기반 설치 프로그램 사용하기
소프트웨어 설치는 많은 사용자에게 보통 고통스러운 일에 해당합니다. 여러분이 생성한 설치 패키지(소프트웨어 개발의 "마지막 일정")는 사용자에게 채택되거나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갈림길에서 예전보다 나아질 수 있습니다. 이번 사람을 위한 자동화 기사에서, 자동화 전문가 Paul Duvall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IzPack 도구를 사용하여 마법사 기반 설치 프로그램을 만들어 여러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자가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008년 11월 25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전개 자동화 패턴, Part 1
Java 전개는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며,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2편의 기사로 구성된 사람을 위한 자동화 시리즈의 Part 1에서는 자동화 전문가인 필자가 Java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원클릭 전개 기능을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고, 반복 가능하며 일관된 전개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패턴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2009년 1월 13일 (화)

사람을 위한 자동화: 전개 자동화 패턴, Part 2
Java 전개는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며,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2편의 기사 중 Part 2에서는 자동화 전문가인 필자가 Java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원클릭 전개 기능을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고, 반복 가능하며 일관된 전개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주요 패턴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2009년 2월 10일 (화)

IBM DeveloperWorks 기술자료 시리즈 [사람을 위한 자동화]는

시리즈 소개
우리 개발자들은 사용자 측의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해 일한다. 하지만, 우리들 대부분이 자신의 개발 프로세스를 자동화 할 기회들을 놓치고 있다. Automation for the people 시리즈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고 자동화를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시기방법 을 설명한다.
라는 목적을 가지고 연재중입니다.
우리 개발자들의 업무 효율 및 편의를 위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한번씩 읽어보고 지금 우리가 좀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더 해야 할지 생각해 보는 그런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출처>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views/java/libraryview.jsp?search_by=%EC%82%AC%EB%9E%8C%EC%9D%84+%EC%9C%84%ED%95%9C+%EC%9E%90%EB%8F%99%ED%99%94&%EA%B0%80%EA%B8%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