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백신은 설치 하셨나요?

제2인터넷 대란 우려…KISA 긴급 공지
"DNS 접속 트래픽, 평소 대비 20% 증가"

최근 악성코드에 감염된 PC의 증가로' 제2의 인터넷 대란'이 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원장 황중연, 이하 KISA)은 24일 최근 웜에 감염된 PC 증가에 따라 국내 인터넷 소통량과 스팸메일이 급증, 사용자 주의가 요구된다고 긴급 공지했다.

KISA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인터넷 소통량 중 도메인 네임 서버(DNS)에 접속하는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3년 1.25 인터넷 대란의 원인이 접속 과다로 인한 DNS 서버 다운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제2 인터넷 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KISA 상황관제팀 신대규 팀장은 "각 ISP별로 차이가 있지만, DNS 접속 트래픽의 양이 평소 대비 20% 증가했다"며"지난 19일부터 이상 현상이 감지돼 상황 분석에 나섰으며, 웜 변종 등 악성코드로 인한 PC 감염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현재 KISA 측은 Netsky 웜 등과 같이 스팸발송 악성코드가 주된 원인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뚜렷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상태다.

이 웜에 감염된 PC는 특정 제목의 스팸메일을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으로 보내지만,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을 만큼 뚜렷한 PC 속도 저하 등의 이상 증세가 없어 감염 여부를 알기 쉽지 않다.

KISA 측은 "아직 백신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은 무료백신 프로그램을 인터넷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해 설치해야 한다"며 "KISA에서 운영하는 보호나라(www.boho.or.kr)를 방문하면 국내외 무료 백신 소프트웨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200&g_serial=424207
아이뉴스 서소정기자 ssj6@inews24.com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뒤지다가 우연히 발견한 뉴스인데
사실 요즘 업무적인 이유로 타인의 PC를 살펴 보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정체를 알수 없는 프로세스 라던가
바이러스, 또는 맬웨어에 감염된 PC를 아주 흔하게 볼 수 있었다.

KISA의 걱정이 결코 우리와 멀리 떨어진 일이 아니라는 걸 이 글을 읽는 순간 느껴졌다.
사실 최근에 IDC센터에 중국발 공격, 또는 이상 징후로 인한 일시적인 네트웍 마비 등
여러가지 현상도 이와 무관하지는 않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 바이러스 및 맬웨어에 크게 당한적이 몇번 있어서
개인PC나 노트북에는 2중, 3중 방어 수단 등을 강구해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또 당할까봐 두려워서 1~2주에 한번씩 정기 점검을 하고 있다.

하물며 수많은 PC와 네트워크로 연결 된 ISP는 오죽 불안하겠는가

개인 방역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