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경제지표의 기본 중에 기본을 배워봅시다 (지금 당장 경제지표 공부하라 - 한빛비즈)


<출처 : Yes24>


  모처럼 한빛비즈의 [지금 당장] 시리즈에서 맘에 드는 책이 나왔습니다. 지금 당장 경제지표 공부하라. 경제지표라... 살아가면서 그것들을 우리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럼요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 시절 사회과 과목에서 대학에서는 경제 경영 교양 교과서에서, 혹은 뉴스에서 등장 하는 그것들을 알고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많을까요? 저도 그저 개념적으로 그리고 상식적으로 그것들이 말해주는 표면적인 작용에 대해서만 이해하고 있는 정도였으니 말이죠. 

  근데 이것들을 왜 자세히 알 필요가 있을까요? 우리가 사회인으로 경제인구로서 활동 중이기 때문입니다. 혹은 그 예비단계에 있거나 말이죠. 경제라는 것은 굉장히 많은 객체와 그 유기적인 관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미처 다 깨닿지 못하는 것들도 많고, 떄로는 국제적인 수많은 객체들도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다 알기엔 우리는 경제학자가 아니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인 것들만이라도 제.대.로. 알고 있으면 되는 겁니다.  


  이 책에 대해서 짧게 평하자면 현대를 살아가는 성인이라면 상식적으로 알아야 할 경제지표의 기본중에 기본! 그리고 전략, 기획, 마케팅을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이라면 (특히나 그 중에서 이제 막 일을 시작하는 주니어라면) 더더욱 알아야 하는 경제지표의 딱 핵심을 집어서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그러고 보니 오랫만에 한빛비즈 도서에 칭찬 일색이군요 ... 하하하 ... ) 

  구성도 참 좋은게 경제지표의 분류에 따른 개념적인 설명 뒤에는 실제적인 우리 삶에서 어떤식으로 이해하고 해당 지표를 이용한 투자 전략등을 세울 때 필요한 간단한 팁들을 알려줍니다. 사실 어떤 면에서는 그 부분이 가장 필요하다고 말할 수도 있겠네요. 

  게다가 이 책에는 재밌는 부분이 하나 꼽을 수 있는데 지표에 대한 많은 도표와 그래프는 그렇다 치고 신문기사에서 해당 지표랑 관련된 내용들을 발췌해서 노출한 부분이 있습니다. 요게요게 참 이해에 도움을 많이 주더군요. 그리고 또한 생각의 여지를 줍니다. 

아 이때 이런일이 있었구나. 어..? 그런데 이게 어떻게 이 지표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일까?

 하고 말이죠.


  찬사 일색이라 하더라도 단점이 아예 없을 순 없는거죠. 이 책에서 아쉬운점이 있다면 쉽고 간략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유기적인 지표간의 관계에 대해서 간략한 서술로 끝나버리는 부분이 종종 눈에 보인다는 점 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자세하다 하더라도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을 텐데, 지나치게 책의 컨셉에 충실한 나머지 좀더 풍부한 이야기를 못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있어서 아쉽다는 점 입니다. 그 외에는 특별히 눈에 띄는 점은 없네요.


  이 책하나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표지에 적혀 있는대로 괜찮은 입문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제는 우리의 생활인 만큼 기본적인 것은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가장 기초적인 경제지표의 개념을 좀 챙겨보는건 어떨까요?